본문 바로가기
알짜정보

네이버 웹 검색결과의 정보가 더 풍부해집니다

2022. 8. 22.

반응형

네이버 검색 결과가 일부 달라진다는 소식이다.

이렇게 되어서 티스토리도 조금은 더 네이버에서도 검색 유입이 되는 듯 하다.

 

네이버 웹 검색 팀은,

웹 페이지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정보들을 풍부한 검색 결과로 제공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보통 접하게 되는 네이버 검색 결과에 웹 페이지는 일반적으로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됩니다.

1. 주소 URL

2. 제목

3. 설명문

이 평범한 결과에 웹 페이지가 제공하는 추가적인 정보들이 더해지면 리치 결과 (Rich Results)로 노출 될 수있습니다.

네이버 웹 검색결과의 정보가 더 풍부해집니다

 

7월 7일, Schema.org에서 정의하는 구조화된 데이터를 담고 있는 일부 웹페이지 대상으로 더욱 풍부한 검색 결과를 제공하게 됩니다.

리치 결과에는 이미지, 리스트, 별점 등 일반 텍스트가 아닌 다른 요소들이 포함이 됩니다.

Q. 리치 결과 (Rich Results) 란 무엇인가요?

평범한 검색 결과에 추가의 정보를 보여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별점, 리뷰 코멘트, 주소와 같은 웹 페이지의 구조화 데이터가 발견이 되었을 경우 부가적인 정보를 노출하게 됩니다.

* 모든 구조화된 데이터가 리치 결과로 노출 되는 것은 아닙니다. 리치 결과가 검색 사용자에게 적합한 정보를 제공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Q. Schema.org에서 정의하는 구조화된 데이터를 따르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Schema.org 에서 정의 하는 구조화된 데이터는 여러 검색엔진 회사들과 웹 커뮤니티들의 참여로 2015년 웹 표준 기구인 W3C 내에서 공식적으로 편입되어 글로벌 웹 표준의 하나로서 지금까지 활발하게 표준화 활동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구조화된 데이터의 의미는 다양한 정보를 담고 있는 콘텐츠를 논리적으로 조직화하여 가공된 데이터를 의미합니다. 웹 페이지의 콘텐츠가 조직화된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면 검색엔진이 이를 해석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이는 네이버뿐만 아니라 여러 검색엔진도 웹 페이지의 콘텐츠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Q. 구조화된 데이터를 제공하면 어떤 점이 좋은가요?

네이버는 이미 사이트와 관련된 네이버 내의 서비스 및 SNS 채널을 구조화된 데이터로 적용할 경우 (웹마스터 가이드로 이동하기), 이 정보를 사용하여 아래와 같은 검색 결과가 노출될 수 있습니다.

 

리치 결과는 여러 연구결과를 통해 CTR (클릭률) 상승을 가져온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 리치 결과로 노출된다고 하여 검색순위가 높아지는 건 아닙니다.

구조화된 데이터를 제공하게 되면 앞으로 네이버가 검색 사용들에게 더 다양한 리치 결과를 제공할 수 있는 기회를, 사이트 운영자에게는 내 사이트를 더욱 돋보이게 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갖게 됩니다.

Q. 그럼 어떤 구조화된 데이터를 제공해야 네이버 리치 결과로 노출될 수 있나요?

네이버는 Schema.org에서 정의한 일부 타입과 속성을 가지고 웹페이지의 콘텐츠를 파악합니다.

사이트 연관 채널 마크업과 같이 타입과 속성 그리고 구현 예제 등 자세한 내용들을 네이버 웹마스터 가이드에 기재할 예정입니다.

가이드가 오픈 된 후 추후 포스팅을 드리겠습니다.

Q. 앞으로 네이버에서 리치 결과를 많이 볼수 있게 되는 건가요?

네 맞습니다.

구조화된 데이터뿐만 아니라 기술적으로 판단 가능한 정보들을 일부 리치결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레시피와 같은 콘텐츠를 분류할 수 있는 정보들을 추가로 발굴하여 리치 결과로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나갈 것입니다.

웹 검색 팀은 단순하고 단조로웠던 웹페이지들이 한눈에 보기 쉬운, 유용한 정보들을 담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공식적인 정보를 찾아 신뢰도 높은 검색 결과를 제공하려는 시도 역시 끊임없이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좋은 콘텐츠를 담고 있는 웹 페이지가 없다면 이와 같은 일을 해낼 수 없을 것입니다.

정보와 사람을 연결하는 공통의 가치를 공유하고 함께 발전하여 선순환 되는 웹 생태계 (Web Ecosystem)를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