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엔진등록

구글 서치콘솔 - 티스토리 블로그 소유권 확인 시키기 HTML 태그

2021. 6. 23.

반응형

구글 검색엔진은 다 알고 계시죠?

 

유튜브도 구글 것. 휴대폰의 구글 스토어도 구글 것.

 

한국 사람들은 검색엔진 하면 네이버, 다음, 네이트, 야후 등만 아실 수 있겠지만 예전부터 계속 알게 모르게 구글은 세계적으로 검색엔진의 점유율을 점차 높여오고 있다. 네이버도 이제 구글에 조금씩 잠식되어 가고 있는 중이다.

 

여튼 검색엔진 대왕인 구글도 나의 웹사이트, 블로그를 많이 홍보하면 방문자들이 많이 들어오라고 구글 서치콘솔에 등록을 하는 것이다. 물론 이제 막 시작하는 사이트들에게 방문자들 많을리는 없으니.. 등록을 마쳤다고 바로 수억명의 사람들이 방문할 것이라는 기대는 하지 말자.

 

Google Search Console

 

1. 지메일이 있거나 하면 로그인 한뒤 구글 웹마스터 도구인 구글 서치 콘솔로 로그인하자. 지메일에 가입되어 있으면 쉽게 로그인이 가능하다. 이미 티스토리 블로그를 등록하였는데, 추가하거나 새로 등록시 저렇게 아래 화살표 모양을 클릭하면 [+ 속성추가] 가 맨 아래에 나온다. 선택하자.

 

 

2. 속성 유형 선택화면이 나온다.

   개인의 도메인을 사용중이라면 도메인쪽에 등록을 해 주시고, 기본 티스토리를 사용 중이면 오른쪽 URL 접두어 쪽에 티스토리 주소를 적어주면 된다.

 

3. 이렇게 URL 접두어에 기본적으로 주소를 적어 주면 된다. [계속]

 

4. 그러면 소유권 확인 창이 뜬다.

   권장 확인 방법에 HTML 파일을 업로드하라고 하는데... 티스토리는 별도의 파일을 업로드 할 수 없다.

   스킨 파일은 업로드 할 수 있으나, 블로그 메인 주소에는 업로드가 불가하다.

 

   만약 별도의 웹사이트, 홈페이지를 운영 중이라면 가능한 사항이니 PASS

   일반 티스토리 사용자는 아래에 HTML 태그 쪽을 선택하자.

 

5. <head> 색션에 붙여 넣으라고 한다.

   내용을 복사한 뒤, 티스토리 관리자 화면으로 로그인을 해야 한다.

 

6. 티스토리에 관리자 화면에 로그인 한 뒤 꾸미기 >> 스킨 편집 메뉴로 들어가 보자.

 

 

7. 스킨 편집에서 'html 편집'으로 들어가면 된다.

 

 

8. 그런 뒤 구글 서치 콘솔에서 복사한 meta 태그 내용을 붙여 넣기 해 주면 된다.

    <head>와 </head> 사이라고 하니... 대충 보고 <meta 라는 내용이 있는 곳 다음 줄에 똑같이 붙여넣어 주면 된다.

    그런 뒤 [적용] 버튼을 눌러주면 된다. 다시 구글 서치콘솔 사이트로 돌아가자.

 

 

9. 구글 서치 콘솔 화면에서 HTML 태그에서 [확인]을 눌러주면 끝이다.

 

 

10. 그러면 '소유권이 자동으로 확인 됨' 하고 HTML 태그 방법으로 소유권 확인을 마쳤다는 내용이 나온다.

    완료를 누르든, 속성으로 이동을 하든 자유다. 일단 구글 서치콘솔을 이용할 준비는 마쳤다.

 

    아직 블로그를 구글에 노출 시킨 것은 아니니... 아직은 0단계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