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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짜정보

광고계의 용어 정리

2021. 7.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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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달고 블로그나 홈페이지를 운영하다 보면 광고 용어들이 종종 들리기 시작한다.

그런데 CPC, CPM, CPA, CTR 이것들이 무슨 뜻인지 잘 모른다면 아래를 참고 하면 된다.

 

아니 인터넷을 검색해도 상세히 나오는 곳이 많으니 잘 찾아봐도 된다.

 

용어 설명
ADX Ad Exchange
애드 익스체인지는 애드 네트워크에서 한단계 나아간 형태로, 수많은 애드 네트워크에 동시에 연결되어 있어 인벤토리의 구매와 판매를 촉진시킵니다. DSP와 SSP의 가운데에서 거래 중개를 하는 중개소 역할을 하며, RTB(실시간 경매 방식) 거래가 애드 익스체인지에서 일어납니다.
ATD Agency Trading Desk
ATD는 주로 에이전시의 특별한 유닛으로, DSP 또는 다른 기술을 활용해 '프로그래매틱' 또는 경매 형태로 미디어를 구매하고 최적화하는 작업을 합니다.k
Bad Click 오클릭
클릭은 발생했지만, Landing Page에 도달하지 못한 클릭으로 즉 광고주 페이지에 도달하지 못하는 클릭을 말하며, 대부분 실수로 클릭하는 것(Accidental Click)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추정하며 일부는 Abusing일 가능성도 있음.
Banner Banner(또는 Web Banner)
배너 광고 또는 웹 배너는 온라인 광고의 일종으로 사용자가 방문하는 웹 페이지에 현수막 형태로 광고를 추가하는 것이며, 광고주의 웹사이트를 링크하여 해당 광고주의 사이트로 트래픽(클릭, 유입 등)을 이끌어내는 것이 목적이다.
Conversion 전환
광고를 통해 사이트로 유입된 유저가 광고주가 원하는 특정 행위(구매 등)를 취하는 것
- 직접전환 : 광고클릭 후 30분 이내 전환
- 간접전환 : 광고클릭 후 15일 이내 전환


* 광고주가 원하는 특정 행위는 매우 다양하며, 예를 들어 쇼핑몰의 경우, 홈페이지방문/구매/장바구니/물품보기/회원가입 등이 있을 수 있음. 이러한 특정 행위 중 광고주의 목적에 따라 Conversion(전환)은 다르게 카운트 됨.
CPA Cost Per Action(Acquisition)
행동당 단가(이벤트 참가, 상담, 어플리케이션 인스톨 등)로 과금하는 방식
CPC Cost Per Click
클릭당 기준 요금 부과(CPC = 광고비용/총 클릭수)
CPM Cost Per Millennium
광고가 1000번(Millennium) 노출될 때 마다 과금하는 방식
Crawling 크롤링
분산되어 있는 수많은 문서들을 검색로봇이 수집하여 검색대상의 색인으로 포함시키는 기술
Creative 광고 소재
CT Contextual Targeting, 문맥타겟팅
지면의 키워드, 카테고리와 캠페인에 등록된 키워드와 카테고리를 매칭하여 광고를 노출하는 타겟팅 기법
CTR Cots Through Rate, 클릭률
광고를 본 사람 중 클릭한 수가 얼마나 많은 지 보여주는 비율(0.1~2% 수준)
CTR = (클릭수/노출수)* 100
CVR Conversion Rate, 전환율
광고를 클릭한 후 사이트에 들어온 방문객이 Conversion(홈페이지 방문, 상품구매, 홈페이지 가입, 장바구니 담기 등)을 일으키는 비율
DA Display Advertising
디스플레이 광고는 텍스트, 이미지, 플래시, 비디오 및 오디오로 만들어진 배너(banner) 또는 기타 광고 형식을 통해 웹 사이트 또는 앱 또는 소셜 미디어에 광고하는 것이며, 디스플레이 광고의 주요 목적은 사이트 방문자에게 일반 광고 및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임
DMP Data Management Platform
B2B로 다자간에 자기 소유의 데이터를(또는 제3자의 데이터와 결합하여) 분석 한 후 또는 분석하기 위해 상호 교환하는 플랫폼 및 서비스를 말함
DSP Demand Side Platform
광고 노출 영역(매체, Media)를 직접 소유하지 않고, 매체로부터 또는 매체에 연동된 광고 네트워크 플랫폼으로부터 필요한 노출을 광고주의 니즈에 맞게 실시간으로 구매하여 광고를 노출하는 플랫폼으로 특정 사용자들을 타겟팅하는 광고를 집행하는데 효율적인 플랫폼이다. 광고지면을 그때그때마다 결정해서 구매하기 때문에 RTB(Realtime bidding)을 사용하거나, passback을 이용한다. 광고주(Demand)가 효과적으로 매체를 구매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플랫폼이라는 뜻에서 DSP라는 이름으로 불리움.
eCPM 1000번의 클릭당 벌어들인 돈이며, 주로 CPM 매체의 효율을 확인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됨. 아래는 다양한  eCPM 계산 산출 사례임.
- eCPM = Total Earning / (Impressions/1000)
- eCPM = (CPC * Clicks) / (Impressions/1000)
- eCPM = CPC * CTR * 1000 / 100
Feed 피드
스트리밍 형태로 제공되고 스크롤해서 볼 수 있는 콘텐츠. 피드에서는 콘텐츠가 비슷하게 생긴 블록의 집합처럼 표시됨. 피드의 종류로는 편집 피드(예: 기사나 뉴스 목록), 목록 피드(예: 상품, 서비스 등의 목록) 등이 있음.
GDPR General Data Protection Regulation(일반 데이터 보호 규칙)
유럽연합 일반 데이터 보호 규칙은 유럽연합의 법으로써 유럽연합에 속해 있거나 유럽경제지역에 속해 있는 모든 인구들의 사생활 보호와 개인정보들을 보호해 주는 강행규정이다. 이 법은 유럽연합과 유럽경제지역 이외 지역의 개인정보의 침해 또한 적용이 가능하다. 2018년 8월 25일부터 시행중인 규제.
Impression 노출
광고가 유저에게 보이는 것을 말함. 본래 출판산업의 용어로써 동일 판본에 대한 인쇄 세트를 말함. 1쇄, 2쇄, 3쇄에서는 쇄를 말하던 것이 온라인 배너 용어로 계승되어서 사용됨.
Landing Page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했을 때 연결되는 페이지(클릭해서 이동한 후에 보여지는 페이지)
롱테일 Long Tale, 소규모 기업
원래는 파레토 법칙을 그래프에 나타냈을 때 꼬리처럼 긴 부분을 형성하는 80%의 부분을 나타낸다. 마케팅/유통 업계에서는 개별 매출액은 작지만 이들을 모두 합하면 일정수준의 매출을 올릴 수 있는 소규모 상품 및 업체를 말함
LT Lead Analysis Targeting
광고주 사이트에 방문하는 고객을 분석하고, 유사한 사용자를 고객의 사이트로 유입을 시켜 가망고객을 확보하고자 하는 타겟팅 기법
Passback 패스백
사용자와 매칭되는 광고가 없을 시에 다른 광고 서버로 광고요청을 보내는 것
Programmatic buying 프로그래매틱 광고구매
프로그래매틱 광고구매는 일반적으로 디지털 광고를 구매하기 위해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것을 말하는데, RFP(Request for Proposal)와 사람이 개입된 협상, 그리고 수동적인 광고 개제 신청 등을 사용하는 전통적인 프로세스와는 상반된 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광고를 구매하기 위해 기계를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ROAS Return On Advertising Spending
광고주 입장에서의 광고마케팅 성능 평가 지표. 광고비에 투자한 것에 대비해 얼마나 효과를 봤는가를 말함. ROAS = 매출/광고비*100
RT Retargeting
앱이나 사이트 방문을 한 적인 있는 유저를 대상으로 광고를 노출하는 것
RTB Real Time Bidding, 실시간 광고 입찰 시스템
광고주와 매체 간의 실시간 자동 경매 시스템. 보통 100ms 안에 입찰이 완료된다.
SA Search Advertising
검색 기반 광고는 검색서비스를 통해 광고주의 웹사이트에 대한 연결고리를 보여주는 방식의 광고이며, 검색 엔진 광고 서비스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SaaS Software as a Service
소프트웨어 및 관련 데이터는 중앙에 호스팅되고 사용자는 웹 브라우저 등의 클라이언트를 통해 접속하는 형태의 소프트웨어 전달 모델이다. 주문형 소프트웨어라고도 한다.
SSP Supply Side Platform
SSP는 ‘매체지면 공급 플랫폼’으로 광고지면을 생산/판매(Supply)하여 수익을 내고자 하는 매체의 지면을 확보하고, 매체의 지면을 필요로 하는 광고주, 대행사, 미디어렙, DSP를 대상으로 이를 제공함. DSP가 광고주를 위해 존재한다면 SSP는 매체를 위한 플랫폼으로서 매체의 광고지면을 프로그래매틱 바잉을 통해 원하는 바이어에게 순차적으로 판매를 하는 방식(Mediation) 또는 여러 바이어에게 동시에 광고지면의 정보를 전달하고 입찰을 받아 바이어를 결정하는 실시간 입찰 방식(Real Time Bidding) 방식을 지원함. 금전적으로는 최적의 가격으로 매체의 광고 노출을 판매하여 매체의 수익을 극대화하는 역할을 하고 있음.
UT User Targeting
유저타겟팅은 신규 고객을 확보하는 목적으로 사용하면, 온라인 고객들의 최근 웹 행동 패턴과 매체 방문지면의 형태를 분석하여 광고주의 등록된 키워드와 카테고리를 분석해서 타겟팅 하는 방식임.

 

광고 용어는 어려운 것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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